본문 바로가기

어플리케이션/차량어플

내 차 상태를 알려주는 ODB어플[인디카]

오래된 차도 스마트하게 만들어 주는 어플!!!

 

ODB-2기기를 차에 달았으면 OBD를 사용하실 수 있는 어플을 폰에 깔아서 확인을 해야 합니다. 여러 종류의 OBD어플이 많은 데 그 중에서 인디카라는 어플을 설명해드리겠습니다. 보통 보면 대부분이 외국어플이라 영어로 되어있어 알기 힘든데 인디카는 국내어플이라 편합니다. 인터페이스도 알기 쉽게 되어있어서 쉽게 쉽게 보시면 사용하시기 편하실 겁니다.

 

OBD-2기기를 잘 모르시면 OBD-2 기기 포스팅 보로가기

 

 

 

인디카를 설치하게 되면 다음과 같은 아이콘이 생깁니다. 아이콘을 터치하게 되면

 

 

 

 

메인 화면인데 각 화면을 누르게 되면 뒤집히면서 화면이 바낍니다. 지금 차의 여러 가지 정보를 알 수 있습니다. 블루투스랑 등록이 되어있으면 오른쪽 위에 차량모양 밑에 연결 중 이라고 나옵니다. 연결이 다되시면 - - -으로 나와있는 부분에 지금 차량의 상태에 대해서 표시됩니다. 주행이 시작되게 되면 본격적으로 레코딩이 되겠죠. 급가속 시 나 급감속 시에도 경고음을 통해 알려줍니다. 전화기 모양 문자모양 음표 모양 네비게이션 모양을 누르면 자신이 등록한 연결된 프로그램으로 실행이 됩니다만 굳이 모양대로 할거 없고 자기가 필요한 어플들을 등록해두시면 편하게 사용 하실 수가 있으십니다.

 

 

 

 

메뉴를 누르면 다음과 같이 뜨는데 차량을 등록하고 진단장치를 잡고 회원정보를 등록합니다. 보통 구글이나 페이스북 등 아이디를 통해 로그인이 가능한 어플이 좋습니다. OBD어플이 아니라 다른 어플 들도 마찬가지입니다. 폰을 초기화 하거나 다른 폰에서도 끌어 올 수 있다는 게 좋습니다. 이 어플 역시 회원정보를 등록해두면 구글아이디를 통해 다른 폰에서도 주행기록등을 알 수가 있습니다.

 

 

 

 

본인의 차량을 등록하고 진단 장치를 설정합니다. 이때 강제로 블루투스가 켜지며 한번 연결이 되면 블루투스를 끌 수가 없더군요. 강제로 다시 켜지고 한번만 잡아두면 자동으로 잡으니까 항상 잡지 않으셔도 됩니다. 차에 타셨 을 때 OBD블루투스가 감지되면 어플 역시 자동실행 됩니다. 이 부분은 설정에서 끄실 수도 있습니다.

 

 

 

]

 

과속경고 속도를 설정하시면 그 속도 이상가시면 띵똥띵똥 소리가 납니다. 속도카메라가 가까이 오면 소리가 나는 네비게이션과 달리 설정속도가 넘어가면 무조건 소리가 납니다. 가끔 생각없이 악셀레이터를 밟는 경우가 있는 데 띵동띵동 소리가 나면 한번씩 아차 하더라구요..ㅎㅎ 긴급호출 기능이 있는데 긴급호출을 설정해두면 긴급 상황시 밑에 삼각형에 느낌표 버튼을 누르면 바로 문자나 전화가 갑니다. 긴급상황에서 저 버튼을 누를 일이 있을까??? 라는 생각이 드는군요.. 저 버튼 생각 안 나고 그냥 통화를 누를 거 같은데. 막상 긴급상황이 생기면 한번 어찌하나 봐야겠습니다.

 

 

 

 

 

 

메인 화면에서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드래그 하면 이 화면이 생깁니다. 처음에 주행기록이 어디 남아 있을까?? 한참을 찾아봤는데 바로 옆 페이지에 있더군요. 차량을 진단하고 소모품을 입력하여 언제 얼마나 무엇을 갈았냐를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차를 아끼고 관리를 잘하시는 분들은 꼼꼼히 다 적으시더군요. 저도 며칠 적다가 포기….. 상당히 부지런하신 분들 존경합니다!!!. 기름을 카드로 결제하면 날라오는 문자를 통해 자동 등록되는 기능도 있습니다. 차계부나 가계부 어플들이 가지고 있는 대표적인 기능입니다. 한번씩 등록이 안 되는 경우도 발생 하지면 있으면 아주 편안합니다. 엔진 브레이크 일반 계통들을 킬로수를 등록해두면 주행거리 시간에 따라 분석을 해줍니다. 대충 언제 갈았는지 얼마나 지났지 보단 정확하게 확인해 주시는 게 차를 더욱더 관리하기가 쉽습니다.

 

 

 

 

OBD어플의 재미있는 점은 주행기록을 다 등록을 한다는 겁니다. 언제 어디로 가면서 연비가 얼마나 들었으며 몇 시간 걸려서 운전했다는 기록들이 다 남습니다. 이것 역시 서버에 저장되니 폰 초기화를 하시거나 다른 폰으로 바뀌어도 로그인하면 다 남아있습니다. 오늘만 보실 수도 있고 7일, 15일, 30일, 인디카 어플을 사용했던 전체를 따로 자료를 뽑으실 수 있습니다. 눌러 보시면 아주 상세한 정보가 봐집니다. 인디카 사용 하시는 분들의 등수를 알 수 있는 게 아주 재미있습니다. 아직 몇 명이 사용 안하시는 지…항상 상위권에 있더라구요..안전운행을 조금하기는 하지만…. 지금까지 주행거리며 주행시간이며 연료 소모량 주행건수 평균연기 누적 유류비까지….. 괜시리 다음 운전이 기대하고 운전하게 만들더라구요..게임 좋아하시는 분들이 느끼는 레벨업느낌?? 게임하듯이 보실 수 있을 거 같습니다.

 

 

 

위에 운행 경로를 누르시면 달력이 나오는데 색이 있는 부분이 운행했던 날들입니다. 저 색깔을 누르시면 그날 운전에 대해서 알 수가 있습니다. 자기가 어딜 다녔는지를 자기가 알면 좋지만 남이 알게 되면 조금 이상할지도 모르겠네요. 다들 이런 기능이 있다는 걸 모르니 자기만 알면 좋을 듯 하네요. 아무튼 재미있는 기능이네요. 밑에 가이드 부분을 누르시면 운전 패턴에 대해서 알 수 있습니다. 자기가 어떤 부분이 문제인지 알면 안전운전을 습관화 시키는데 편리하겠죠^^

 

OBD를 통해서 자기차량 내부를 알면 자기차량을 더욱 관리하기 쉽게 만들수가 있습니다. 비싼차들은 OBD자체가 처음 출고시 부터 붙어서 나오지만 저 같은 옛날 차량을 스마트 하게 만들려면 OBD하나쯤은 달아 두는 것도 괜찮을 듯합니다. 그냥 가볍게 사용하시면서 차량 관리를 더욱 쉽게 하시는 어플…오래된 차를 스마트하게 만들어 봅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