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어플리케이션/차량어플

비싼 돈 주고 블랙박스 사지 말고 블랙박스 어플을 깔자!!

 

블랙박스가 이제 차에 필수가 된 시대입니다. 블랙박스를 설치하면 보험료도 깍인다고 하지요. 오래된 차에 블랙박스 달자니 공임비랑 기기비랑 이것저것 하니 아까워서 그냥 블랙박스 어플로 해결 해볼렵니다. 구글플레이에 보시면 블랙박스 어플이 되게 많은데요. 그중에서 아우토가드 블랙박스 어플에 대해서 포스팅 해보겠습니다.

 

 

 

 

구글에서 검색해보면 두가지 버전이 있습니다. 간단하게 무료와 유료 버전입니다. 그냥 블랙박스로 사용하실분은 크게 차이가 없으실겁니다. 하지만 개발자에게 작은 보탬이라도 하신다면 프로언락버젼을 하나 사주시는것도 괜찬으시겟네요. 좋은 어플을 무료로 쓸려니 미안한 감이있지만..ㅎㅎㅎ

 

 

 

 

 

 

 

처음 시작시 프로그램으로 치면 마법사, 게임으로 치면 튜토리얼이 진행되네요. 일단 이런 부분들은 난중에 설정에서 변경할 수 있지만 처음 세팅이 마지막 세팅이 되는 대한민국사람들의 특성상 처음에 한번만 해주시면 편하시겠습니다. 블랙박스의 기본적인 세팅이고 긴급연락처를 보면 처음에 911로 되어있습니다. 제가 다시 119로 바꾼 건데 이걸 긴급전화로 하시면 시도 때도 없이 전화 거는 경우가 있으니 그냥 자기 긴급연락처로 하시는 게 편하실 듯 하네요

 

 

 

 

설정이 완료 되면 기본 화면이 표시됩니다. 시작을 누르시면 영상녹화가 시작되는데 세팅에서 안 눌러도 바로 실행되게 할 수도 있고 위젯도 지원해서 위젯설정으로 프로그램 실행 안 하고 터치 한번으로 실행이 가능합니다. 편의성은 참 좋게 만들어져있더라구요.

 

 

 

 

 

동영상 녹화를 누르면 녹화가 바로 시작이 됩니다. 위에 보시면 카메라 모양이 있는데 백그라운드 실행 시 이걸로 작동이 되나 안되나를 확인하시면 됩니다. 밑에 빨간색 느낌표 표시가 있는데 저걸 누르면 현재 화면이 캡쳐되고 저장된 번호로 문자나 전화가 가게 됩니다. 세가지 메뉴가 뜨는데 두번째가 전화 거는 거고 세번째가 문자 날리시는 겁니다. 문자를 누르게 되면 캡쳐 된 사진이 첨부 될 줄 알았는데 그냥 충돌발생이라는 글만 적히더군요. 캡쳐 된 사진을 찾아서 첨부해서 날려주면 됩니다. 하지만.. 사고가 난 상태면 정신이 없을 텐데…역시 자기 전화 들고 빨리 보험회사에 연락하는게 좋겟죠?? ㅎㅎㅎ

 

 

 

 

오디오녹음은 기본값은 체크해제 되어있습니다. 오디오녹음을 체크 해주셔야 오디오까지 녹음됩니다. 근데 블랙박스를 사용할 경우 오디오를 녹음해야 할 이유를 저는 잘 몰라서 왠만하면 체크 해제 시킵니다. ㅎ 괜히 들어보면 부끄럽고 손발이 오글오글….ㅎㅎㅎ

 

 

기본 메뉴 중 스냅샵은 그냥 카메라 어플 구동시켜 주는 겁니다. 블랙박스 사용시 저걸 누르면 사진 찍는 다는 개념인 거 같은데… 보통 네비가 활성화 되어있는 상황이라 네비쪽에 있는 버튼을 이용하시는 게 편하실 듯 하네요. 동영상은 저장된 동영상을 보시는 것이고 갤러리 역시 스냅샵을 보는 거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설정 할 수 있는 부분이 많습니다. 전 설정 많은 프로그램이 참 좋더라구요 세밀한 것까지 신경 쓴 기분입니다. 개발자에 박수를 드리고 싶네요. 최대 저장용량은 처음 세팅때 설정하셧으나 휴대폰 용량을 너무 많이 잡아먹는다 생각이 드시면 줄이시는 게 좋으실 듯 합니다. 일단 자동삭제가 지원되니 이 부분이 정말 편합니다. 제가 따로 안 지워도 되니까…저장 위치는 기본으로 하셔도되고 외장SD카드 사용하시면 그쪽으로 돌리시는 것도 괜찬습니다..

 

 

 

 

자동화 설정을 보시면 구글 계정 선택을 하실 수가 있는데 항상 전 어플을 볼 때 로그인이 가능하냐를 중요하게 봅니다. 요즘 같은 클라우드시대에 폰을 분실하거나 초기화를 시켰을 때 불러올수있어야겟죠. 요즘은 모바일이 대세인 시대라서 왠만하면 로그인이 가능한 어플이 쓰기가 난중에 편하실겁니다. 로그인 한번으로 백업이 가능하시거든요.. 아우토가드의 좋은 점이 유투브 자동 업로드가 가능하다는 겁니다. 안 그래도 작은 휴대폰용량에 블랙박스 영상이 저장되는 순간 폰에 아무것도 설치도 저장도 못하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를 대비해서 보통 클라우드를 사용하시는데 아우토가드 어플은 유투브에 바로 올릴수 있게 만들어 져있네요. 하지만 유투브를 처음 사용하시는 분은 15분 이상의 영상을 못 올리니 유투브에 15분이상 영상을 올릴수잇게 세팅을 한 후에 하셔야 합니다. 자동업로드를 활성화 시키고 옵션 더보기를 누르시면 업로드 설정메뉴가 나옵니다. 업로드도 데이터를 잡아먹니 와이파이 상태에 따라 올리는 세팅이 필수 시겠죠. 개인정보보호 세팅을 하시면 공개 비공개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업로드 이후에 폰에서 삭제가 되어야 폰 용량을 확보를 하실수가 잇으시겠죠. 유투브에 올리는게 참으로 획기적이라고 생각이 드네요. 내 폰에 용량도 아끼고 장기 저장도 가능하고 보기도 쉽고 좋은 방법인 거 같습니다.

 

 

 

 

백그라운드 녹화를 체크를 해두셔야 다른 어플들을 실행을 하면서 녹화를 할 수가 있습니다 보통 네비게이션이 제일 상단에 오고 나머지 어플들은 백그라운드로 실행이 됩니다. 그래서 차에서 휴대폰을 사용하실 경우 백그라운드 실행을 기본으로 가져있는 어플을 이용하시는 게 좋으십니다. 보통 음악듣는 어플리케이션들이 백그라운드 실행을 하죠. 멀티태스킹 앱은 백그라운드 녹화 시 실행되는 어플을 설정하는건데 이것 역시 이 어플을 통해서 하시는 거 보단 '트리거'라는 어플을 이용하셔서 한꺼번에 켜자말자 자동으로 어플들을 실행하시는게 편하십니다

> 원하는 어플리케이션을 한꺼번에 실행하는 트리거 어플!!! 보로가기 <

영상녹화주기는 0.5분에서 1시간까지 설정이 가능하네요. 파일을 설정된 시간 단위로 끊어서 만들어집니다 옵션 더 보기를 누르시면 카메라 화질 설정을 할 수가 있습니다. 밸런스나 장면 플래시 모드도 설정이 가능하시니 상황에 따라 맞추시면 되시겠네요. 전 눈이랑 귀..입 모두가 막눈 막입 막귀라서.. 멀해도 잘 모르겠더군요..그래서 항상 기본으로….ㅎㅎㅎ

 

 

 

 

충격민감도를 조절하실수가 있으십니다. 조금 흔들리면 충돌이라 인식하고 사고영상으로 저장이됩니다. 너무 민감하게 해두면 방지턱 조차도 사고로 인식해서 민감하면 별로 안 좋네요. 사용해보시고 간단한 충격은 반응 안하실 정도로 하시는 게 좋으실 듯 하네요. 차량 쇼바상태에 따라 거치 시켯던 폰이 흔들리는 게 다르니 개인 차량에 맞게 설정하시면 되겠습니다.

 

 

 

 

고급 설정에서 좀 더 세밀한 설정을 하실 수가 있으십니다. 일반설정보다 선택사항이 더 많은 거 같네요. '바로 시작'을 활성화 해주세요. 난중에 트리거랑 같이 실행을 시키면 바로 시작되셔야 한번이라도 덜 터치 하시게 됩니다. 화면 밝게 유지는 혹시 블랙박스를 화면에 최상단에 표시하시게 되면 휴대폰 설정에 따라 절전모드로 들어가는데요 이걸 방지하기 위해서 화면 밝게 유지를 체크해두셔야 대기모드로 전환이 안됩니다. 네비게이션을 최상단에 실행 시킬 경우에는 크게 필요 없을 듯하네요

 

 

 

 

파일 확장자 선택이 가능하신데요 전 용량이 제일 작고 압축률 좋은 mp4로 하였습니다. 멀 선택하셔도 크게 상관없을 듯하지만 용량을 먼저 생각하시면 mp4가 좋으실듯하네요.

 

 

 

 

다른 부분은 설명한 내용대로 한번 읽어보시고 필요하시겟다 하신부분은 체크 해주시면 됩니다. 충돌영상은 계속 보관 해두시는 게 좋으실 듯 하며 충돌 발생 후 설정한 시간만큼 충돌영상으로 저장이 됩니다 .혹시 사고났다고 폭력을 행사하실지도 모르니 녹화는 계속하시는 게 좋으실 듯 하네요. 사고나면 사고전 사고후 다 무서워요..ㅎㅎ

 

 

재미난 거 중에 하나가 위치표시 시스템입니다. 저길 체크해주시면 블랙박스 위에 지도가 표시됩니다. 자기 위치를 찾아서 표시해주는거 같은데.. 전 항상 미국에 가있군요…브로드웨이 가보고 싶네요.. 다시 또 말하지만 아우토가드는 항상 백그라운드 촬영이라…ㅎㅎㅎ 저 지도를 볼일이 거의 없네요… 긴급 연락 설정은 초반 설정 때 911로 되어있습니다. 이걸 119로 바꾸시는 건 안 좋은 거 같습니다. 바로전화연결을 체크 해두면 충돌이 발생시마다 연결이 되는데 이랬다간 큰일 납니다…그냥 자기 아는 번호로 해두시는 게 좋을 듯 싶네요..

 

 

블랙박스어플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안쓰시는 휴대폰이 있으시면 2채널(블랙박스가 정면, 후면 2개)을 만들어 사용하시는 것도 괜찮을 듯 싶네요.뒷자리에 시거잭 작업해서 블랙박스만 돌아가도록 만들어도 괜찮으 실 것 같습니다. 요즘 휴대폰 카메라 화소가 보통이 아니고 바로 유투브 업로드도 되니 용량걱정 안해도 되시고 이것저것 세팅도 가능하시니 블랙박스 사셔서 사용하시는 것보단 쓸만하다고 봐집니다.